울 아들의 취향에 딱 맞는 스파게티 두가지는?

울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서양 혹은 유럽음식은 스테이크와 스파게티인데, 대학생이 된 지금도 큰 변화가 없는 것같다. 참으로 신기한건 이 두 가지는 아이가 어렸을때 내가 자주 해준 음식이라는 것이다. 당시엔 일하는 엄마로서 동분서주 하던때라, 아이먹을 것을 내손으로 잘 챙겨주지는 못했으나, 그래도 아들이 원하면 언제나 특별식으로 해주던 것이, 전통 뉴욕스타일 스테이크와 토마토 소스 시푸드 스파게티 두가지 음식이었다. 물론, 당시는 두 가지 다 친구가 운영하던 청담동 쿠킹 스쿨에서 배운 것!! 아들 때문에 그때 배운것 참 오래 써 먹었다.


Canon EOS REBEL T2i | 2017:03:02 21:04:13

울 아들의 1번 파스타- 토마토 소스 시푸드 마리나라( Marinara) 스파게티


이번 겨울 방학때 아들이 집에 왔을때, 스테이크는 밖에서 미리 먹어서 그런지, 집에선 아들이 줄곧 스파게티만 주문하였다. 아들은 엄마의 토마토 소스 시푸드 스파게티를 주문하면서, 엄마 토마토 꼭 썰어 넣고 해줘요. 이런다. ㅎㅎ 아들은 토마토 소스 스파게티를 먹어본 기억이 아주 많기에...먹기전에 재료와 비주얼도 머릿속에 그리나 보다. 

그러더니, 다음날엔 '오일 스파게티'를 해달라고 하는데... 그게 뭔고 하고 봤더니, 알리오 욜리오 라는 것이다. 나, 엄마는 아들이 먹는 것을 해달라고 할때가 가장 신나다. 우리 아들은 어려서 잘 먹질 않아서 얼마나 속을 썩였는지... 이럴때는, '알리오 욜리오' 라는 파스타 이름조차 즐거운 콧노래 소리로 들릴정도다!! 우리 아들은 엄마를 위한 새로운 요리 아이템, 알리오 욜리오 파스타를 만들 기회를 주었고, 아들은 자꾸 먹고 싶은 파스타라고 엄지척을 해주었다.

대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 다른 엄마들은 아들로 부터 어떤 요리를 주문을 받을까? 나는 그것도 궁금해지면서, 울 아들의 파스타인 2가지 스파게티 요리를 여기에 자세히 기록해 두고자 한다.


1- 시푸드 마리나라 스파게티

기초적인 *마리나라(Marinara[매리내라]) 소스에 조금 더 정교함을 더한 *스파게티, 그럼에도 간단하고 빨리 만들 수 있다.

*매리내라 (Marinara ): 토마토, 마늘, 허브, 양파, 향신료를 재료로 한 이탈리아 나폴리의 소스. 포도주, 케이퍼등을 추가해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이 특징.

*파스타> 스파게티= 파스타는 모든 이탈리언 국수요리의 총칭. 스파게티는 파스타 국수 이름의 한가지. 헷갈리지 마세용.


만드는 법/

아들이 있을때 3번, 가고난 후에도 우리끼리 3번이나 해먹은 시푸드 마리나라 스파게티. 시푸드 재료의 응용도 가능하고, 뜨거울때 서빙한다.


재료(2 - 4인분):

기본/

1/2(약 250g)스파게티 팩 

1 tablespoon olive oil(올리브 오일)

250g mussels, cleaned (세척한 홍합)

 1~2 tomatoes, seeded and diced(토마토 주사위 모양으로 잘게 자른것)


소스와 향신료/

1/2 tablespoon tomato paste (토마토 페이스트)

2 cloves garlic, minced (통마늘 다진것)

1/2 small red onion, minced (적양파 다진것)

1 green onions, chopped (파 다진것)

1/2 teaspoon dried oregano (건조 오레가노)

1/2 teaspoon ground thyme (건조 가루 타임)

1/2 cup dry white wine (화이트 와인)

1 teaspoons lemon juice (레몬쥬스)

소금, 후추


Canon EOS REBEL T2i | 2017:03:02 21:13:50

Tips. 소스와 향신료의 모든 재료 대신 쓸수 있는 시판용 토마토가 베이스인 소스의 예. 마켓의 파스타 소스 코너에서 전통 마리나라 소스로 찾아도 된다.


옵션/

손질한 생새우나  가리비살(scallop), 장식용 레몬웨지


만드는 순서/ 

Canon EOS REBEL T2i | 2017:02:25 21:04:12

1-큰 냄비에 충분한 물과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인 후, 스파게티를 넣고, 약 9~ 11 분 익혀준 다음, 소쿠리에 물기를 빼서 담아둔다. 면 삶은 물은 조금(1/2~1 컵) 남겨둔다.

2-프라이팬에 올리브 기름의 1 TBS(큰술)을 넣고, 중불에서 마늘과 양파를 넣고양파가 부드러워지고 반투명하게 될 때까지 익힌다. 약 5 분.

3- 자른 토마토와 파를 더한후, 토마토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다. 토마토 페이스트, 오레가노, 타임을 추가하고, 약 5 분 동안 끓인다. 이때 원하면 면 삶은 물을 조금 추가한다.

4- 홍합과 새우또는 가리비살(옵션)을 넣고 와인과 레몬 주스를 넣은 후, 뚜껑을 열고 새우(옵션) 가 분홍색으로 바뀌고 홍합이 열릴 때까지 익힌다.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시판용 소스를 쓴 경우는 후추만 추가.

5- 접시에 담고 레몬웨지(옵션)로 장식해 서빙.


2-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스파게티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스파게티는 이탈리아어로 "마늘과 기름을 곁들인 스파게티" 라는 뜻으 로 전통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의 파스타이다. 뜨거울때 서빙.

Canon EOS REBEL T2i | 2017:02:26 20:36:29

아들의 새로운 파스타 취향, 아들이 자꾸 먹고 싶다는 스파게티.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만드는 순서/

재료(2인분): 

스파게티 국수 2인분, 올리브 오일 3T, 마늘 5~7 쪽 슬라이스, 칠리 건조고추 3개 자른 것, 소금, 후추.

파메르산 치즈, 파슬리나 타임, 블랙 올리브 3~4 슬라이스(옵션).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편썬 마늘과 고추를 넣고 마늘향이 우러날때까지 볶는다.

2- 1번을 진행함과 동시에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물을 팔팔 끓여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익힌다. 약 10분정도. 이때 소금과 올리브오일도 조금 넣는다. 다 익으면 면만 건지고 물은 버리지 않는다.

3- 스파게티 국수를 건져 1번의 팬에 담아 잘 섞어준다음, 스파게티 국수 삶은 물을 1~2컵(넉넉히) 넣고 약불에서 더 익혀준 다음, 슬라이스한 블랙 올리브(옵션), 소금, 후추, 올리브 오일을 추가한다.

4-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나 타임, 파르메산 또는 강판에 간 치즈등을 토핑한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정기 기고글, 여성잡지 퀸(QUEEN) 3월호- 돌나물 특집

About Me/In Media 2017.03.20 14:21

오가닉 정원편/


오가닉 식탁편/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마당에 가득한 돌나물로 만든 맛사지용 허브효소

이번달 3월호 퀸 잡지에 기고한 글이기도 한 돌나물 특집, 기르고 요리하는 법을 싣으면서, " 돌나물 효소는 블로그에서 찾아보세요" 했는데, 죄송하게도 이제서야 돌나물 효소 글을 쓰게 되어, 혹시라도 돌나물 효소 글을 찾으러 오셨던 분들이 있었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사실 이 돌나물 효소를 만든지는 벌써 2년전임에도 글을 쓰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라, 늦은 김에 빨리 빨리 요점만 기록하여 레시피를 올려보고자 합니다. (노파심: 효소라는 용어가지고 누군가 또 왈가왈부하는 건 대명사적 표현에 대한 시비이자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생각하며...)

잡지에 기고한 글은 사진화일로 미리 올려두었으니, 아래 링크에서 보세요.

정기 기고글, 여성잡지 퀸(QUEEN) 3월호- 돌나물 특집


Canon EOS REBEL T2i | 2015:06:06 11:15:02시장서 사온 돌나물 한단 중 일부를 수경재배로 뿌리를 내린 후, 땅에 심어 번식한 돌나물. 이렇게 되기까지 시간은 너무 빨랐고, 4년간 줄기차게 뒷마당 전체 정원의 그라운드 커버로 자라났다. 그동안 키우길 원하는 지인들에게 분양하기도 했다.


Canon EOS REBEL T2i | 2015:05:20 10:27:48

유진의 수제품, 머드 마스크 맛사지에 사용된 돌나물 허브효소.


이번 돌나물 효소의 특징은 제가 그간 만든 몇가지 피부용 효소중의 한가지로, 먹는 효소가 아닌, 바르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요리에 쓰는 효소는 약 5년전 부터는 서서히 꿀을 사용했는데, 이번 피부용 돌나물 허브 효소는 꿀을 처음부터 넣지는 않았고, 설탕-당밀-조청 3종의 당을 자유롭게 사용했어요. 이것들은 돌나물의 즙을 내기 위한 일종의 용매제 혹은 촉매제의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겠죠. 그리고 발효가 끝난 돌나물 허브효소에 꿀을 섞어 피부 맛사지 수제품을 만든 것이랍니다.


Canon EOS REBEL T2i | 2015:05:18 09:57:40

마당에 가득한 돌나물, 가위로 수확해 산처럼 쌓아놓고 뭘할까 생각중...


복잡하게 들리지만, 대용량의 돌나물을 저장할때 드는 꿀 사용에 대한 가격부담도 없고, 처음부터 잘될까 안될까 하는 완성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보다 길게 발효를 한것이지만, 1달내 모두 끝낼 수 있어요. 또 한가지 이전에 예고드렸던 실험이라면 굵은 바다소금을 과발효 방지용 보존제로 썼다는 것. 그래서, 돌나물 효소는 지금까지 만든 어떤 효소보다도 재료를 다룸에 있어 가장 자유로운 효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당에 가득한 돌나물로 만든 맛사지용 효소

재료(와인병 4병분량, 약 3L): 

1차 발효시= 돌나물 10kg, 오가닉 황설탕 5kg, 당밀 500g, 이엠( EM 옵션): 액체 20ml.

2차 발효시= 펜넬등 생허브 자른것 8~10컵, 조청 1컵, 바다소금 1T

수제품 머드 맛사지= 꿀, 그린티 가루 혹은 아로니아등 과일분말 자유자재.


1차 담기와 발효/

Canon EOS REBEL T2i | 2015:05:18 12:26:23

돌나물은 수확후 다듬고 세척하여 긴것은 가위로 잘라서 준비한 후, 항아리 바닥에 설탕을 깔고, 그위로 켜켜로 돌나물과 설탕을 번갈아 담으며 채운다. 이엠을 넣을 경우 중간에 뿌려준다. 설탕은 즉시 돌나물의 부피를 줄여주는데, 이때 당밀을 넣고 항아리 입구는 헝겊으로 두겹 둘러, 항아리 본래의 뚜껑을 닿아 너무 덥지 않는 서늘한 실온에 둔다. 

3일째 부터는 자주 점검하여 나무 주걱으로 눌러 위가 마르지 않게 한다.


1차 거르기(담은 지 15일 후)/

Canon EOS REBEL T2i | 2015:06:05 11:21:06

약 15일째: 항아리에 담은 돌나물은 촉매제인 설탕과 당밀에 녹아 많은 액체가 생겼다. 자잘한 잎들이 녹아 있으므로, 거름망에 걸러 맑은 액체만 병이나 함지박등 그릇을 준비해 담는다.(이때 나온 건지는 버리지 말고 따로 담아 둔다. 건지 활용에 대해서는 아래 계속 설명). 비워진 항아리는 잔류물이 없도록 깨끗히 닦아 거른 액체를 다시 항아리에 쏟아 붓는다. 사진에 보이는 허브는 아래 설명.


허브 담그기와 2차 발효/

생 허브 준비/ 나는 페넬과 바질등 정원에 있는 계절에 한창인 것들로 준비한 것. 허브는 깨끗이 준비하여 잘게 자른 후, 위에 액체만 거른 돌나물 효소안에 넣어 준다. 이유는 돌나물 효소에 허브 향기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함.


허브를 담근 후, 조청과 굵은 바다소금을 넣어 준 다음, 다시 입구를 헝겊으로 두번 두른 후, 항아리 뚜껑을 닿아 시원한 장소에 둔다. 가끔 점검하여 허브재료를 눌러준다.

Tips. 건지 활용: 위에서 1차 거른 돌나물 건지를 용량이 충분한 크기의 병에 담고 식초를 부어 둔다.


2차 거르기와 완성(1달 후)/

Canon EOS REBEL T2i | 2015:07:07 11:50:32

항아리에 발효한 허브를 모두 걸러 맑은 액만 병에 나누어 담으면 끝. 병입구는 제 뚜껑으로 꼭 닿지 말고!! 반드시 헝겊으로 막아야 한다. 시원한 곳에 두고 수시로 맛사지용으로 사용한다. 돌나물이 주재료로 사용되었지만, 결과적으론 허브향기가 아주 진하게 나왔다. 물론, 요리용으로 굳이 사용하고자하면, 발사믹 식초 드레싱 같은 효과를 줄 수도 있다.

Tips. 최종건지 활용: 돌나물 건지에 부어둔 식초병에 위에 거른 허브건지를 추가한다. 이것은 유진의허브 맛식초를 만드는 것으로 1~3개월후 걸러 요리에 사용한다. 식초를 만들고 나온 최종 건지는 버린다.


허브 맛사지 머드팩 만드는 법/

돌나물 허브 효소에 꿀, 녹차가루나 과일 분말등을 섞어 나만의 맛사지 제품을 만든다. 사용법은 얼굴과 목에 맛사지하듯 바른 후 약간 마르면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돌나물은 민간 요법에서도 해독작용과 관련된 종기, 화상, 건선등 피부 치료제로도 쓰여졌으니 말이 되죠? 유진의 수제품, 허브머드팩은 건조피부에 탁월한 효과! 


Canon EOS REBEL T2i | 2015:05:18 09:58:45

돌나물에 관한 정보(황유진의 퀸 여성 잡지 정기 기고글(2017년 3월호)중에서 발췌):

우리가 흔히 알고있고, 한국에서 식용으로 재배되는 돌나물은 식용이며, 돌나물의 맛은 날카롭고 짜릿한 신맛을 지니고 있다. 한국에서는 돌나물의 어린순은 나물무침, 연한 잎과 줄기는 물김치, 생채, 샐러드, 겉절이등으로 먹기도 하는데, 영국을 포함한 유럽과 캐나다와 미국북부 원주민들도 샐러드용 허브로 사용한다.

돌나물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다고 보고 되었는데, 많은 양의 진정제성 알카로이드 성분((+)-sedridine, (−)-sedamine,  isopelletierine)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돌나물의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 한국의 민간요법에서는 돌나물이 해독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종기, 화상, 독충이나 뱀에 물렸을 때, 꽃을 찧어 붙이거나, 간염, 건선, 기관지염, 인후통증, 대하증, 해열 치료제로 쓰기도 한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그동안은 상상도 못한 집에서 옥수수차 만드는 법

옥수수~ 하면 여러 추억이 떠오르는데, 가장 오래된 기억은 여름에 가족, 친척끼리 둘러앉아 찐옥수수를 먹던 기억이다. 몇해전 한국에 나가보니, 나의 언니는 강원도에서 지인이 보내준 찰옥수수를 쪄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별미로 즐기는 것을 보았는데, 예나 지금이나 한국에서는 찰옥수수를 맛있게 것을 선호하는 듯하다. 나도 마찬가지이지만, 이곳 미국에서 한국의 찰옥수수를 구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한때는 팰리오 다이어트(Paleo Diet, 관련 카테고리= Paleo &Gluten Free(팰리오+글루텐프리)를 실천해 보느라고, 옥수수를 거들떠 보질 않았던 적도 있긴 하지만, 나의 다이어트 실험은 또 돌고 돌기에, 작년엔 한국서 토종 블루 찰옥수수 씨앗을 구해와, 직접 키워 먹을 야심찬 계획까지 세우고 옥수수 재배를 실험한 적이 있다.


블루 찰옥수수 재배 실험, 2016년 미국 워싱턴주, 유진의 뒷마당 오가닉 텃밭. 


옥수수 씨앗에 싹과 뿌리를 내서 텃밭에 옮겨 심은 후, 어린 열매까지 달리는 것을 목격하였으나, 빛이 턱없이 모자란 숲의 텃밭인 이곳에서 재배를 시작한 시기가 늦어서인지, 불행히도 완숙한 옥수수열매를 구경할새도 없이 겨울이 빨리 왔다. 그 아름다웠던 옥수수대는 눈보라 속에서 서서히 검게 변해갈 뿐...그렇게 아쉽게 끝난 나의 첫 옥수수 재배 실패경험!! 


Canon EOS REBEL T2i | 2017:02:21 11:42:43

자연 바람+ 선풍기 센 바람에 말려 준비한 옥수수차 재료. 2016~2017 유진의 오가닉 부엌.


다행인것은 작년 가을, 동네 호박농장 축제에 가보니, 산더미처럼 쌓아놓은 옥수수를 호박과 함께 덤핑세일을 하고 있어, 노랑알보다 찰지다는 하얀알 옥수수를 많이 사다가 쪄서 먹기도 하고, 일부는 올드스쿨- 농부들이 하는 식으로 흉내내어 말려보았다. 이렇게 생 옥수수 껍질을 아이 머리처럼 묶고 땋아 예쁘게 말려본 것도 처음이다.  처음 말릴때는 막연히 '나만의 옥수수차를 만들자' 라는 목적이었지만, 추수감사절 시즌부터 계속 호박과 함께 부엌의 한 코너 장식으로만 썼다.


iPhone 5s | 2017:02:05 11:50:53

콩를 비롯한 모든 단단한 알맹이차는 커피콩을 볶듯하면 될것이라는 믿음으로 만든 옥수수차, 2017 유진의 오가닉 부엌.


그런데, 겨울방학을 맞아 집에 온 아들을 위해 드디어 직접 옥수수차를 만들어 보기로 한것이다. 우리 아들은 식사때 보리차외엔 일체의 다른 차를 마시지 않는 아이라...시장서 파는 티백 보리차를 구하느니, 직접 만드는 신선한 옥수수차로 아들이 마실 보리차를 대신 할 수 있을 거라는 약간 불투명한 믿음과 함께!! 그런데, 그 약한 믿음이 강한 확신이 되던 순간을 잊을 수 없다.  커피알처럼? 고소하게, 볶아 만든 옥수수차!!  보리차 대신으로 충분하고 오히려 더 고소해 중독 될 맛이라,  아들도 잘 마셔주었고, 그 후 쭉! 지금까지 나도 옥수차를 잘 마시고 있다. 

올해는 보석같은 블루, 보라, 핑크등 인디언 옥수수를 일찌김치 실험재배 할 계획도 세워 두었는데, 시장서 사면 엄청 싼 옥수수를 구지 재배해 보려는 것은, 이런 컬러플한 생 옥수수를 팔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옥수수에겐 불리한 숲의 텃밭이라... 이번까지만 해보고 안되면 다음해 부터는 그냥 작년처럼 농장에서 화이트 옥수수를 사다가 말려두면 될 것이다. 사실, 옥수수는 차용도로 볶거나 팝콘을 만들면 본래의 색은 모두 없어지고, 검게 또는 하얗게 변해버리니까... ㅎㅎ


Canon EOS REBEL T2i | 2017:03:07 12:35:23

차갑게 또는 뜨겁게 사계절 OK!! 직접 만든 옥수수차의 경이로움, 2017 유진의 오가닉 부엌.


옥수수차는 뜨겁게해도 차갑게해도 맛에 있어 변함없이 고소함이 살아있다. 우려낸 옥수수차의 알맹이를 텃밭용 퇴비코너에 버린 다음 날, 정원주변을 걷다가 어디선가 솔솔 풍기는 팝콘의 향기에 이끌린 적도 있다. 이처럼 옥수수차는 최종적으로 버려질때까지도 아주 고소한 팝콘의 향이랄까? 


그동안은 상상도 못한 집에서 옥수수차 만드는 법

재료: 건조 옥수수(신선한 옥수수를 센 바람에 잘 말린 것), 바닥이 두꺼운 팬, 보호 철망.


1- 옥수수알 털기

잘 말린 옥수수는 한손으로 잡고 다른 손의 바닥으로 감싸면서 돌리면 우두둑...모두 금새 털어진다. 나는 신선도를 위해 그때그때 옥수수대에서 팬으로 털기를 해 주었다.


2- 커피콩처럼 볶기

알맹이를 팬에 넣고 약-고-중-약 불 순으로 조절해가며 원하는 컬러가 나올때까지 나무 수저로 천천히 또는 재빨리 저어가며 볶는다. 진한 컬러를 원하면 센불에서 태운듯하면 되지만, 나는 골든브라운- 노릇노릇- 약간 브라운...이런식으로!! 매번 할때마다 이 기술도 느는 것을 보면 역시 커피콩을 볶는 기술과도 일맥 상통하는 듯. 

Tips. 조심할 것은 너무 센불에서 저어주지 않고 볶다보면 팝콘처럼 튀는 수가 있으므로, 얼굴을 가까이 대고 볶지 말것이며, 초보는 보호 철망을 덮고, 팬을 살살 자주 흔들어주거나 그안에 나무수저를 넣어 자주 저어가며 볶는 것이 안전하다.


3- 원하는 맛으로 완성하기

iPhone 4S | 2017:02:08 20:18:48

옥수수대에서 털어진 쭈글거리는 마른 옥수수알들속에 살아있는 수분과 살들이 톡톡 펴지면서...


Canon EOS REBEL T2i | 2017:02:21 11:57:56

점점 매우 통통해 진다.


Canon EOS REBEL T2i | 2017:02:21 12:08:34

태우지 않고 얼마나 맛있게 볶을 것인가? 커피콩 볶는 사람들도 이런 기분일까?...그런 생각으로 세심하게 다루면 된다. 커피 대용으로 마실 경우는 커피의 컬러가 나게 볶아도 될 듯!! 


4- 차로 만들어 마시는 법

주전자에 생수  2L 를 붓고, 볶은 옥수수알을 1/3 컵 정도 넣어 중저온에서 고소한 맛이 우러나올때까지 뭉근히 끓인다. 


마시는 법

Canon EOS REBEL T2i | 2017:02:21 13:54:20

끓인 옥수수차는 알맹이를 걸러 낸다. 한번 거른것은 버리지 말고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두번째 차를 만든 후에 거른, 알맹이와 함께 재탕해서 재사용후 버린다. 뜨거운 차로 마실때는 뜨거울때 보온병에 담아 두고 수시로 마시고, 차가운 차로 마실때는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물대용으로 마신다. 옥수수차는 온도에 아주 민감하므로 아주 뜨겁게 혹은 아주 차갑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쉬어 고소한 맛이 변질된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장을 힐링하라, 소화계 건강을 위한 7 단계 실천법

장을 치료하라(Heal Your Gut)!! 

왜, 장이 건강해야 온몸이 건강하다고 하는가? 


모든 병은 장에서 시작한다- 히포크라테스

All disease begins in the gut– Hippocrates



내장의 위치와 명칭, 사진은 영어 위키페디아 번역 by Yujin Hwang



히포크라테스는 2 천년 전에 장의 중요성을 말했지만 우리는 이제 그가 얼마나 옳았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몸의 튜브(Tube)에 이상이 있을 수 있기에, 이로 인해 아프며, 원하지 않는 과체중까지 될 수도 있다. 많은 이들이 속쓰림 (heartburn), 산역류(acid reflux), 가스(gas), 과민성 대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더부룩(bloating), 변비(constipation), 설사(diarrhea)등  여러 소화기 질환으로 한번쯤 고생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장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또한 대부분의 의사도 소화 장애로 인해, 건강이 파괴되어 알레르기(allergies), 관절염(arthritis), 자가 면역 질환(autoimmune disease), 발진(rashes), 여드름(acne), 만성 피로(chronic fatigue), 기분 장애(mood disorders), 자폐증(autism), 치매(dementia), 암(cancer) 등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어떤 종류든 질병이 시작된 사람은, 창자에 집중함으로써, 건강이 호전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실, 많은 연구자들은 장의 건강을 지탱하고 장벽을 튼튼하게 보전하는 것이 21 세기 의학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라고 믿는데, 장 건강을 결정 짓는 두 가지 밀접한 변수는 장내 세균총(細菌叢, gut flora)을 의미하는 장내 미생물 (intestinal microbiota)과 장의 장벽(gut barrier)의 환경에 있다. 창자 장벽은 장내로 무엇이 들어오고 무엇이 머무르는 지를 결정하는 문지기(gate keeper)역할을 하는데, 이는 사실상 (신체 외부에 있는 소화기관인) 입에서 항문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튜브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자각하지 못할때가 많다.


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입안에 들어가서 소화되지 않은 것조차 적절히 다른쪽 장내로 이동시켜 이 물질이 신체로 직접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만약 장 장벽이 약해 누수(leaky gut)가 된다면, 장내 머물러야 할 단백질 분자가 혈류로 빠져 나가게 된다. 이는 자가면역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어떻게 장이 사람을 건강하게도 하고 아프게도 할까?


소화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각자의 내장의 균형에 맞지 않는 무엇이 장으로 보내졌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마다 소화관의 건강 상태에 따라 어떤 영양소가 흡수되며, 어떤 독소, 알레르겐 (allergens, 알레르기 항원(抗原)) 및 미생물(microbes)이 배출되는지가 결정되는데, 이것은 우리 몸 전체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장이 건강하다는 것은 입으로 섭취한 음식의 소화 및 영양분 흡수가 최적화된 상태를 말한다.


첫째, 거대한 화학 공장을 형성하고 있는 우리의 내장에는 음식의 소화, 호르몬 조절, 독소배출, 비타민과 치유 화합물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500 종류, 무게 3 파운드(13.6Kg)의 박테리아가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친화적 박테리아의 내장 생태계가 반드시 균형을 이루어야하는데, 기생충이나 효모(parasites, yeasts)와 같은 나쁜 박테리아가 너무 많거나, 유산균(락토바실러스, Lactobacillus)나 비피더박테리아( Bifidobacteria)와 같은 좋은 박테리아가 충분하지 않을때 건강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둘째, 장에는 면역 체계(gut-immune system)가 있다. 이 면역계는 오직 하나의 세포이자 두꺼운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몸으로 보호되어, 독성 환경으로부터 보호를 받지만, 한번 장벽이 손상되면 보통사람이 완벽하게 소화 할 수있는 음식에도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며, 면역 체계가 망가져서 몸 전체에 염증을 일으키기 시작하는등 아프게 되는데, 그 이유는 독을 걸러 내고 면역 계통을 보호하는 것이 내장의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이다.


셋째, 장은 사람의 두 번째 뇌(second brain)라고 하는데, 실제로 내장은 뇌보다 신경 전달 물질이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장에도 두뇌가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을 '장 신경계(enteric nervous system)'라고 불리우며, 복잡한 방법으로 뇌에 연결되는 매우 정교한 생태계이다.  신경계의 메시지는 사람의 내장-두뇌와 머리-두뇌 사이를 끊임없이 오가며 돌아다니는데, 신경계의 주고 받는 통신 메시지가 어떤 식으로든 간섭을 받으면 우리의 몸은 건강 이상이 생겨 고통을 겪는다.


넷째, 내장은 또한 간이 담즙으로 쏟아버린 쓰레기(신진 대사의 부산물)로 인해 생긴 모든 독소를 제거해야 하는데, 변비로 인해 이런 과정을 격지 못하면, 우리의 몸은 독에 감염된 것이므로, 당연히 변비는 건강에 해를 끼친다.


다섯째, 내장은 튜브안을 가로 질러 왕복하며 먹은 모든 음식을 개별로 분해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을 분리하는 일을 하는데, 이것은 혈류를 통해 몸과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장의 균형이 깨지면 영양분 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동시에 몸이 아프게 된다.




장의 균형을 잃게 되는 이유


저 섬유질, 고 설탕, 가공식품, 부실 영양가 음식, 고 칼로리 식단은 모든 나쁜 박테리아와 효모의 먹이가 되어 내장에서 자라나는데, 이 부적절한 박테리아들은 창자의 섬세한 생태계를 손상시킨다. 


제산제, 항염증제 (아스피린, Advil 등), 항생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과용, 수은 및 곰팡이 독소는 장을 손상시키며, 산성 약물 치료나 아연 결핍도 소화 효소 기능을 방해한다. 


감지되지 않는 글루텐 불내성(gluten intolerance), 체강 질병(celiac disease) 또는 유제품, 계란, 옥수수등의 음식 알레르기 또는 기생충, 만성 염증, 소장의 과증식 박테리아도 장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스트레스는 장의 신경계를 변경하고, 장누수, 장내 정상적인 박테리아를 비정상으로 교체하는데, 이때 명백히 사람은 아프다.



최적의 소화기 건강을 위한 7 단계 실천법 !

(7 STEPS TO INTESTINAL HEALTH)


만성적으로 겪은 소화 장애를 풀려면 조금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소화기와 장 건강 회복을 원한다면, 다음 7단계 자가치유법은 매우 중요하다.


1-공장에서 익히고 포장되지 않은 무가공식품 홀푸드(Whole, unprocessed foods) 즉, 야채, 콩, 견과류, 씨앗등을 섭취한다. 


사진은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파머스 마켓내 과일 채소 상점, 2013 by Yujin Hwang



2-감지할 수 없는 음식 알러지 요인을 제거한다. 글루텐, 유제품, 효모, 옥수수, 콩, 달걀을 1 ~ 2 주 동안 식단에서 제거후, 장의 느낌과 다른 증상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본다.





3- 체내 감염이나 과성장 박테리아를 치료하라. 기생충, 소장 박테리아 및 효모는 모두 소화 기능을 억제한다. 소화기관의 치유를 원한다면 몸의 염증이나 감염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4- *소화 효소를 보충한다. 내장에 충분한 소화 효소가 없으면, 먹은 음식을 몸과 두뇌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원료로 적절하게 전환 할 수 없다. 음식과 함께 광범위한 소화 효소를 섭취한다.


Canon EOS REBEL T2i | 2015:06:15 10:35:19

사진은 유진의 블로그 카테고리 음료와 샐러드 편.



*3 종 소화 효소(digestive enzymes):

아밀라제 (Amylase[에멀레이스]) = 탄수화물 분해 효소(곡물, 과일등에 존재)

브로멜린 (Bromelain[브로멀른])= 단백질 분해 효소(파인애플에 다량 존재)

라파아제(Lipase[라이페이스])=  지방분해 효소(아보카도에 존재)

건강한 사람의 췌장에서는 리파아제를 생산하므로 음식으로 리파제를 섭취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지만, 리파아제(Lipase) 효소 영양제는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내장을 좋은 박테리아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산균 프로바이오틱(probiotic) 영양제등을 섭취한다. 고구마등 발효성 섬유질, 김치, 요구르트(yogurt), 장아찌등 익혀 만들지 않은 발효 채소, 소금에 절인 양배추(sauerkraut) 등과 같은 발효 식품을 가까이 하여 고 품질의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다.



사진은 유진의 블로그 카테고리 김치, 피클 장아찌 편.100 Kim-Chi(100 유산균 효소김치)   


6-뼈 국(bone broth)를 먹는다. 오메가 3 보충제등 좋은 지방을 추가로 섭취한다. 


Canon EOS REBEL T2i | 2015:03:30 13:34:41

사진은 유진의 블로그 글루텐 프리, 팰리오 편. Paleo&Gluten Free(팰리오+글루텐프리) (36)


7- 당신의 창자를 적극적으로 치유하라. 글루타민과 아연같은 장내 치유 영양제를 사용하여 내장을 복구하면 장의 정상 기능을 회복 할 수 있다.


사진은 유진의 블로그 카테고리, 천연제품 편. 천연제품주문 (17)



저자 황유진은 미국 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을 인증받고, 공인인증 졸업시험에 합격하여,  협회의 외교관 멤버자격과 동시에 이에 관련된 모든 명예와 권한을 가진 공인 영양 컨설턴트( C N C(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의 명칭을 사용할 공식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이 자격증은 의료행위, 메뉴디자인, 보험모집 권리를 받은 자격증은 아님과 동시에 그러한 행위를 어떠한 경우에도 하지 않습니다.  저자프로필 업데이트 관련글 

황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 블로그와 책에 쓰여진 모든 글은 의료와 의학에 도전하여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쓰인 것이 아니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질병 예방차원에서 개인의 실험과 경험을 토대로한 생생한 요리와 건강라이프 스타일의 보고서이자 충고들 입니다. 

-----------------------------------------------

이 글을 쓰기 위해 참고한 자료(References).


1.  Enzyme, Howard F.Loomis, D.C.,   (2012)  The key to health:  Volume 1 the fundamentals.  Madison, WI: A Publication of 21 st Century Nutrition Publishing


2. Chris Kresser  (2016)  9 Steps to Perfect Health:  #5 Heal Your Gut  Retrieved from  https://chriskresser.com/9-steps-to-perfect-health-5-heal-your-gut/


3.  Hunter JO. Food allergy–or enterometabolic disorder? Lancet. 1991 Aug 24;338(8765):495-6.


4.  Thomas T. MacDonald and Giovanni Monteleone Immunity, Inflammation, and Allergy in the Gut, Science 25 March 2005 307: 1920-1925


5.  Atkinson W, Sheldon TA, Shaath N, Whorwell PJ. Food elimination based on IgG antibodies in irritable bowel syndrome: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Gut. 2004 Oct;53(10):1459-64.


6.  Benarroch EE. Enteric nervous system: functional organization and neurologic implications. Neurology. 2007 Nov 13;69(20):1953-7.


7.  Gastrointestinal tract  (2017)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astrointestinal_tract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티스토리 툴바